본문 바로가기
Living

모유 수유와 아동의 비만 위험성에 대한 검토

by YsR 2021. 7. 7.
반응형

통상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면 아동이 비만 또는 과체중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제대로 된 연구 결과를 통해 나온 사실이 아닌 실험마다 조건의 차이가 있어서 함부로 예단하기에는 상당히 무리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모유수유와 아동의 과체중의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또다른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한번도 모유수유를 하지 않은 그룹이 존재해야 하며 모유를 먹인 영아 사이의 수유 기간이 다른 이유가 쌍둥이 형제에게서 발생했는지 여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연구는 통제가 가능한 선진국에서 주도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건강한 만삭의 영아와 관련한 각종 기사를 체계적으로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중 선별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매우 다양한 조건 사이에서 공통점을 찾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쌍둥이 형제에게서 모유수유를 다르게 한 사실에 대한 논문 결과는 약 42개 정도가 해당했습니다.

 

2세 이상의 영아의 경우 모유수유기간이 6개월 이상인 경우에 한해 아동의 과체중 비율이 상당히 낮아짐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모유수유가 실제로 아동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잔여 혼동은 여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는 초기 연구 단계에서만 활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향후 유아의 수유 관행과 함께 인구학적 매커니즘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