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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 중심 상담기법을 수행할 때의 상담자가 기억해야 할 원칙

by YsR 2021.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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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의 과정은 얼마나 상담사와 상담에 임하는 자가 제대로 된 라포를 형성하는 지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성공적인 라포 형성을 위해서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이에 대해 여러가지 전략이 제시되고 있으니 특히 집중해서 살펴봐야할 중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일치성과 진실성 입니다. 진실이 바탕이 된 관계가 아닐 경우 신뢰는 제대로 형성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가식적인 태도로 상담에 임한다면 역시 상호간 불신만 쌓일 뿐 입니다. 따라서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을 먼저 그대로 수용하세요. 이후 이에 대해서 솔직하게 상담사의 생각을 토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적인 옹호는 자칫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옹호는 피해야 하지만 무조건적인 수용은 요구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내담자의 말을 비판하지 않고 끝까지 경청함으로써 이룩할 수 있스빈다. 중간에 상담사가 말을 끊게 된다면 내담자는 마음의 상처를 입고 상담 과정에 전적으로 동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 들어주고 그에 대해 심사숙고한 답변을 해준다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공감 능력입니다. 대상자의 경험이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받아들이세요. 물론 선을 넘을 경우에는 상담자가 너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의 벽을 세우고 그 전까지는 적극적으로 내담자와 자신을 일치시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태도를 통해 내담자의 마음이 열려 좀 더 적극적인 직업상담 과정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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