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PNG JPG 차이 변환 모르고 후회하는 흔한 실수 3가지

by YsR 2021.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때 주로 볼 수 있는 PNG 파일과 JPG 파일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JPG의 용량이 더 적은 편이기 때문에 PNG 파일은 안 좋은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매우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PNG 파일은 원본을 더 잘 보존하기 때문에 용도가 서로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용도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상황에 따라 구분해야 할 경우가 있으니 아래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NG_JPG_변환_방법
PNG_JPG_변환_방법

 

PNG JPG 변환 화질

PNG 파일 특성

 

일반적으로 PNG 파일은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는 압축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원래의 색상을 보존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됩니다. 아래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JPG의 경우 사람의 눈이 구별하기 어려운 색상을 통일화하여 용량을 줄이는데 특화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PNG의 경우 원본 색상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적으로 만든 그래픽 등의 손실을 최대한으로 막기 위해서는 PNG 파일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투명색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배경이 없는 이미지의 경우 무조건 PNG로 저장을 해야 합니다.

 

JPG 파일 특성

JPG 파일은 어느정도 손실을 감안하더라도 용량을 줄이기 위해 효율 높은 압축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손실은 사실 사람의 눈으로는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원본을 훼손하기는 하지만 인간이 알아차릴 수 없을 정도로만 훼손시키기 때문입니다. 자연에는 매우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 모든 색상에 대해 일일이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따라서 직접 찍은 사진 등을 압축할 때는 JPG 파일이 유리합니다. 

 

PNG_JPG_변환_화질
PNG_JPG_변환_화질

 

PNG JPG 변환 방법

일반적으로 PNG와 JPG 파일을 변환할 때에는 이미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PC에서는 가장 간단하게 그림판을 사용하거나 포토샵 또는 기타 이미지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도 간단합니다. 파일을 불러온 이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한 다음 원하는 형식을 설정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사항은 주의하세요.

 

  • PNG를 JPG로 변환할 경우 투명한 배경이 흰 색으로 처리됩니다.
  • PNG를 JPG로 변환할 경우 용량은 줄어드나 이미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JPG를 PNG로 변환할 경우 이미 손상된 화질을 복구되기 어렵습니다.

 

혹은 인터넷 등에서 간단하게 이미지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등에서 'png jpg 변환' 등으로 검색하시면 수많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모바일 환경 등에서도 간단하게 해당 홈페이지에 사진을 업로드하여 사진을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고 싶은 분들은 바로 아래를 확인해보세요.

JPG <-> PNG 변환 바로하기

 

다만 개인정보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외부 공개를 꺼리는 사진의 경우 먼저 말씀드린 그림판 등을 사용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